한국인이라면 기억 속에는 남아 있지 않지만 누구나 한 번쯤은 스쳐 지나가면서 보았을 일월오봉도 그림입니다.
뉴스, 신문, 인터넷, 유튜브 등에 한동안 많이 소개되었던 대통령 선물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제왕"
대중에게는 무던히도 인기 없는 대통령 직책이지만
사람들에게 대통령 상이나 훈장, 선물은 가문의 영광이라고 칭송을 받지요.
몇 년 동안 기회를 얻어 두 분의 대통령 명절 선물 패키지 디자인을 맡아 진행하면서 제가 가장 포함시키고 싶었던 그림이 오늘 소개하는 일월오봉도입니다.
물론, 다른 작품들도 하나하나 정성과 노력 끝에 얻어낸 성과물들이지만 오늘 소개하는 제왕이라는 일월오봉도는 제 그림 세계를 송두리째 바꿔 놓은 의미 있는 작품이지요.
이 작업을 한 이후 본격적으로 수많은 일월오봉도를 그리게 되었고
그림의 양뿐만 아니라 질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제왕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제왕2024를 소개합니다.
도안은 제왕을 기본으로 하고 업그레이드 버전인 만큼 여러 가지 개선되고 확장된 그림입니다.
대통령 선물로 최종 선택되기 전의 모습이고
실제 제작을 위해 인쇄물 작업용으로 제작된 최종 결과물입니다.
당시에는 일러스트로 시도된 꽤 실험적인 표현법들이 대거 적용되었지요.
지금이야 제가 그리는 일월오봉도 퀄리티가 높아져서 큰 감흥이 없지만 당시로는 큰 용기를 내서 제작한 모험적인 작품이었습니다.
일월오봉도 진이나 선과 비교해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일월오봉도 제왕 클래식
원작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 그림이 여러 차례의 수정을 거쳐 최종 결과물은 앞서 소개한 그림처럼 되었고요.
일월오봉도 제왕 추석과 강강술래
추석을 연상하면서 제작한 시안입니다.
이런 느낌은 어떨까 실험적인 시도로 제작해 본 것입니다.
파도 자리를 마치 공연 무대 세트처럼 연출한 것도 그렇고
강강술래를 추는 여인들을 통일감 있는 색으로 표현하여 조화와 상생, 통합을 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표현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종 선택은
달이 우측으로 가고 구름이 등장했으며 추석이라는 취지에 어울리는 벼가 무대를 대신했지요.
전통적인 색채를 반영하여 제작한 클래식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전통 일월오봉도를 찾는 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컬러가 클래식입니다.
제왕2024는 기존 제왕에 비해 그림이 확장되었습니다.
그래서 가로로 더 길게 제작되었고요.
물론, 폭을 줄일 수도 있고 파도 색상도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지나치게 화려하다고 느끼시는 분도 계실 테니 그에 맞추어 비슷환 톤으로 수정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파도 느낌을 두 가지 형태로 제작해달라고 하신 분도 계셨거든요.
일러스트 벡터로 제작되어 있어 이런 부분은 쉽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크게 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제 그림의 특징은 작게 보았을 때와 크게 보았을 때 느낌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확대된 모습과 확대 이전의 모습을 비교하시면 뭔가 다른 점을 발견하시게 될 겁니다.
이유는
섬세한 표현과 여러 차례의 작업을 통해 입체적으로 작업하는데
작게 보면 해당 부분들이 모두 뭉개져서 별 감흥이 없습니다.
그러나 세밀한 인쇄나 대형 작품으로 출력할 경우 해당 내용들이 모두 표현되면서 원래의 모습을 찾아 제대로 된 느낌을 살리게 됩니다.
일월오봉도 제왕2024 클래식 라이트
클래식을 선호하는 분들이 물론 가장 많으십니다.
어떤 분들은 기품이나 무게감이 어두운 톤이 좋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고 어떤 분은 좀 밝았으면 좋겠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지요.
그래서 클래식은 별도로 라이트 버전을 제작했습니다.
일반 클래식에 비해 한결 밝은 느낌입니다.
크게 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차가운 색 하면 떠오르는 블루
하지만 가장 뜨거운 불은 블루
여기에서 착안해 제작한 블루 컬러가 오늘 소개하는 제왕2024 블루입니다.
하이라이트 작품입니다.
클래식이나 블랙골드가 강렬한 색상이라면
블루는 차분하면서도 모던한 현대 인테리어로 적합한 색상입니다.
대개는 화이트나 샤넬 버전으로 밝은 계통을 표현했지만 이번에는 블루를 채택했습니다.
전통과 모던의 융합을 잘 표현한 작품으로 저는 블루를 꼽고 싶습니다.
클래식에 비해 모던한 현대 인테리어나 패키지 디자인으로 각광받는 색상이 블랙골드입니다.
개인적으로 제 취향이기도 해서 오래전부터 대부분의 시리즈에 적극 반영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전통과 모던의 절묘한 조합을 통해 완성된 신비스러운 일월오봉도가 제왕2024 옐로우입니다.
블랙골드와는 또다른 분위기가 인상적입니다.
제왕2024의 탄생 배경
한국 전통 예술을 대표하는 일월오봉도는 오랜 시간 동안 왕권과 권위를 상징해 왔습니다.
일월오봉도의 이런 특징은 제가 과거 대한민국 대통령의 명절 선물 디자인 작업을 맡아 진행하는데 큰 아이디어가 되었습니다.
덕분에 일월오봉도 제왕이라는 이름으로 대통령 추석 선물 패키지 디자인을 완성하였습니다.
제왕이라는 작품을 보시면 왜 해와 달이 아닌 달만 표현되었는지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을 텐데, 원작에서는 해와 달이 함께 있었지만, 추석 시즌에 맞춰 달만 부각시키길 원하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달만을 강조하였고, 넓은 하늘에 달만 덩그러니 있는 것이 어색해 구름과 함께 표현했습니다.
기존 제왕을 제작하면서 부족하다고 여겼던 부분을 개선하고자 제작한 것이 제왕2024입니다.
작품이 담고 있는 메시지
제왕2024는 단순히 왕의 권위뿐만 아니라, 현재 한국이 세계에서 자랑하는 문화적 자긍심과 자부심을 표현하는데 일조하고자 제작되었습니다.
실제로 아이디젠의 일월오봉도는 세계 모든 대륙에서 다양한 인테리어 및 행사 무대 배경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미국 시카고와 홍콩에서 이 작품이 진출했으며, K-컬처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우리 문화와 예술을 상징하는 무대 배경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일월오봉도를 통해 유구한 한민족의 역사와 문화 선진국으로서의 한국의 위상을 드러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색채를 유지하면서도 과감한 현대적 기법을 더해 고전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작품을 제작하고자 늘 고민 중이지요.
대한민국 대통령의 선택을 받은 제왕
제왕은 과거 '한국과 대통령'을 상징할 수 있는 소재와 그에 맞는 퀄리티, 그리고 상징성을 잘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아 대통령 선물 디자인으로 채택되었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일월오봉도의 청록산수화 기법이라는 고정 틀을 깨고 독특한 색감을 사용하여 전통과 현대의 경계를 넘나드는 국가의 상징성과 부합해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가 지금 생각해도 색감 구성은 차분하면서도 한국적인 정서를 잘 표현한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단순한 예술을 넘어서 스토리가 있는 작품을 찾는 분들, 그리고 전통과 현대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품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특히 해외에 계시는 교포나 재외공관 담당자분들이 한국을 소개하는 자료로 활용하는데도 적합합니다.
'제왕'이라는 단어가 상징하는 권력, 힘, 성공, 명예처럼 이 작품은 예술성과 상징성을 동시에 담고 있어 VIP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들께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또한 고가로 책정되는 일월오봉도 작품 중에서도 VIP 급이나 하이엔드급보다 낮은 럭셔리급에 포지션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사용료도 큰 메리트입니다.
기존 제왕에 비해 제왕2024는 많은 변화를 주었지만 럭셔리급을 유지하며, 더 많은 대중에게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자 등급 상향을 보류하였습니다.
왕권과 권위뿐만 아니라 현대 한국의 자긍심과 자부심을 담은 제왕2024는 전통과 현대를 융합한 작품으로, 앞으로도 한국 문화와 예술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를 기대합니다.
물론,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도 부탁드리고요.
아래는
제왕2024 클래식, 블루, 블랙골드를 활용한 사례를 몇 가지 시안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같은 도안에 같은 공간이지만 색상에 따라 다른 결과물이 나옵니다.
블루 인테리어
블랙골드 인테리어
목재, 대리석, 인조대리석 등과 함께 입체적인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익스테리어, 실외에도 이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통창, 통유리에 어울리는 일월오봉도 시안
포토존
일월오봉도 벽화나 병풍용 그림은 어디에서 구하나요?
저도 많이 문의를 받는 부분이고 실제로 적합한 그림을 찾지 못하는 분들이 많으셔서 검색에 노출도 될 겸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손톱만한 크기부터 빌딩만큼 크게 인쇄할 수 있는 인테리어 그림은 어디서 구하나요?
일러스트 벡터로 제작된 그림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대형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고퀄리티 그림은 극히 제한적이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그림 역시 상당수 크기에 제약이 있는 비트맵 파일이라 인테리어용보다는 액자 정도 크기로 활용합니다.
반면 벡터 파일은 벽면 전체를 차지하는 대형 벽화나 초대형 액자 및 패널을 제작할 수 있어 대형 작품이나 메가 디자인에 적합합니다.
아이디젠은 대부분의 그림을 모두 벡터 파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십시오.
'문양심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민화의 자존심 일월오봉도 한지 스페셜(feat. 대왕3) (3) | 2024.11.06 |
---|---|
동서양의 하모니 럭셔리 삼태극 문양(feat. 로고) (0) | 2024.11.05 |
한국의 화려한 아름다움을 과감히 구현한 단청들 (6) | 2024.10.21 |
가성비와 퀄리티를 갖춘 일월오봉도 신선2024 (12) | 2024.10.17 |
독도, 향기로 만나다: 신비로운 보물섬의 향수를 담다 (2) | 2024.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