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양심볼

전통과 현대의 조화로 탄생한 한국의 예술(feat. 단청과 일월오봉도)

by 아이디젠 2025. 1. 14.

 

전통과 현대가 빚어낸 한국 예술의 새로운 차원을 개척하고자 도전한 새로운 시리즈입니다.

이 작품은 한국 전통 예술의 정수인 단청과 일월오봉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럭셔리 아트워크로

고풍스러운 단청의 정교한 패턴과 화려한 색채는 전통의 품격을, 일월오봉도의 장엄한 구성은 자연과 조화된 한국의 철학을 담아냅니다.

특히, 이번 작품은 현대적인 대담한 표현 기법과 최상의 디테일로 완성되어, 21세기 디지털 한국미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이 작품은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단순한 시각적 즐거움을 넘어, 한국의 정신과 예술이 결코 유럽의 그것에 뒤지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고급스러운 황금 색채, 세밀한 디테일, 그리고 전통과 현대의 완벽한 균형을 통해 탄생한 이 작품은, 오직 한국의 독창적 미학의 정점이라 어필하고 싶습니다.

 

 

 

단청의 대표적인 우물천장 모습

 

대표적인 단청은 이런 모습이어야 한다는 일반적인 편견을 깨고자 과감하고 화려하며 웅대한 모습을 연출하였습니다.

예술은 제한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틀에 박혀 정해진 규격에 따르기만 한다면 과연 제대로 된 예술이 나올까요?

단청도 선사시대부터 삼국을 거쳐 통일신라, 고려,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그 모습을 달리했듯이

21C 한국에서는 이런 모습도 제작되었다는 기록을 남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리즈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단청은 이런 모습이어야 한다는 일반적인 편견을 깨고자 과감하고 화려하며 웅대한 모습을 연출하였습니다.

예술은 제한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틀에 박혀 정해진 규격에 따르기만 한다면 과연 제대로 된 예술이 나올까요?

단청도 선사시대부터 삼국을 거쳐 통일신라, 고려,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그 모습을 달리했듯이

21C 한국에서는 이런 모습도 제작되었다는 기록을 남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리즈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확대를 해야 그나마 그림이 좀 제대로 보이네요.

 

 

 

 

이 그림의 시그니처 디자인인 금동광배의 다른 형태입니다.

중앙부에는 고의적으로(?) 도자기를 현대적으로 표현해놓았습니다.

전통과 현대, 과거와 현재의 조화라는 의미를 직관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사진틀의 모습 연출 ​

 

우물천장 형태의 장엄한 단청을 걷어내면 자연스럽게 사진 프레임의 느낌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일반 여느 작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화려한 작품이라 다소 부담스러운 분들은 이런 형태의 구성도 추천드립니다.

또 하나 이번 시리즈의 장점이자 개성 넘치는 제작 방식은 보시는 바와 같이 가변적인 구조로 제작되었습니다.

각각의 테두리에 따라 모습을 달리할 수도 있고 각각의 테두리를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추가로 그리는 형태가 아닌 가변적인 구간을 두어 다양한 크기 연출이 가능합니다.

가변적인 제작 방식을 통해 일정 정도 이상의 크기 변화를 줄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한 것이지요.

예를 들어 가로, 세로 비율 2:1인 그림이지만 1.5:1 또는 2.3:1로 제작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가장 효율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제작 기법입니다.

제한된 혹은 확정된 크기의 일반적인 회화들과는 달리 가변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실제로 의뢰를 받는 대부분의 경우 시공 장소의 크기에 맞는 작품이 적용되기를 원하시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림에 공간을 맞출 수는 없으니 대충 적당한 크기로 제작해야 하는 회화와 달리 공간에 그림을 맞출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력입니다.

이 부분은 단청과 일월오봉도 모두 적용됩니다.

 

 

 

 

 

 

 

 

 

 

 

 

 

 

 

비욘드

 

위의 두 작품 차이를 구분하셨나요?

위는 일반적인 일월오봉도 형태이고 아래는 새롭게 준비한 비욘드 시리즈입니다.

일부러 구분을 위해 일월오봉도만 동일 크기로 제작하고 나머지 구성요소는 확장된 개념입니다.

배경의 백두대간도 파도도 명확히 차이가 나지요.

여기에 적용된 일월오봉도는 올해 소개될 예정인 KBS 드라마 "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라는 작품에 적용된 일월오봉도보다 더욱 업그레이드된 작품으로 웅장한 일월오봉도의 정점을 찍는 작품입니다.

두 작품 가운데 아래의 작품이 "비욘드 시리즈" 가운데 하나로 기존 일월오봉도를 뛰어넘는 극강의 화려함과 웅장함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비욘드 시리즈는 특히

우리 문화와 예술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겸손과 절제는 잠시 접어두고 그 화려함과 미려함을 더욱 돋보이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화려함의 극을 달리는 단청의 화려한 색감과 일월오봉도의 웅장함이 어우러져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단청과 일월오봉도 활용 방안

 

 

 

 

 

 

전시, 인테리어, 예술적 연출 등 다양한 목적으로 게시가 가능한 대형 액자 형태

방문객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할 것 같습니다.

매번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아이디젠 작품은 대형으로 인쇄나 출력을 하였을 때 가장 빛을 발합니다.

모니터와 같은 작은 공간에서는 그림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아칸서스로 화려하게 장식한 인테리어에도 전혀 부족하지 않는 당당함

 

 

 

 

호텔 로비, 고급 레스토랑 등 럭셔리한 분위기에 어울리는 대형 액자

 

 

 

 

포토존으로 활용하였을 때 가장 빛을 발하는 인테리어 연출

 

 

 

 


한국적인 정취에 더해 시선을 사로잡는 웅장한 디자인

 

 

 

 

음식점, 식당, 레스토랑 등의 룸에 어울리는 최상의 그림

활용 예제와 같이 평범한 공간보다는 화려함과 웅장함이 돋보이는 공간에 최적화된 그림입니다.

차별화된 한국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시는 분들을 위한 품격 있는 작품이지요.

고급스러운 한식당, 외국인 고객이 많이 찾는 한인식당, 코리안 레스토랑, 한정식 등 전통의 멋과 아름다움을 소개하는 공간 연출로 추천드리는 작품입니다.

이번 2025 단청 시리즈는 계속됩니다.

현재 계획은 10가지 이상을 제작하여 취향과 기호에 따라 선택하실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클래식한 색감을 통해 표현한 단청과 일월오봉도의 아름다움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이 작품은 1:1, 2:1, 3:1 비율까지 다양한 시안이 제작되어 있습니다.

많이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구매 및 사용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