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개가 아름다운 빛을 내는 이유는 아시나요?
주성분이 탄산칼슘의 무색 투명한 결정인 까닭에 빛을 받으면 프리즘처럼 색광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그처럼 영롱한 빛을 발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조개껍데기 자체의 박막에서 생기는 색현상도 다양한 발색과 아름다운 빛을 내는데 한 몫을 한다고 하네요.
어두운 곳이나 빛이 약한 곳에서 보면 파스텔톤과 유사한 빛을 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밝은 곳이나 태양광 아래에서는 영롱하고도 찬연한 본연의 빛을 발하지요.
그 느낌이 좋아서 아이디젠에게 종종 자개 버전 일월오봉도나 십장생도를 제작해달라고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그동안 마땅한 작품을 내놓지 못했습니다.
이름만 자개 버전이지 썩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아니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캐나다에서 특별한 문의가 와서 그에 맞추어 자료를 준비하다 보니 그래도 봐줄 만한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기존에도 자개 버전을 제작하였으나 그냥 느낌만 비슷하게 제작하였을 뿐 섬세하지 못했는데
섬세한 색감과 아름다운 빛깔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완성도를 높인 작품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조개의 질감까지는 구현하지 못했지만 이 역시 언젠가는 또 시도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색감 자체가 참 편하고 부드럽습니다.
파도, 솔잎까지 자개 느낌의 색감을 다양하게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의뢰 작품은 장생물인 학, 사슴, 거북이도 추가해달라고 하셔서 함께 표현해 보았습니다.
일반형 자개 버전은 이런 모습입니다.
색감은 대충 흉내를 내지만 크게 보면 아래의 폐하나 태황제 자개 버전과 차이가 큽니다.
일월오봉도 폐하 2024 자개
반면 VIP 급인 폐하와 태황제에서 구현하는 자개 버전은 실제 색감을 오롯이 다 담아냈습니다.
솔잎까지도 각양각색의 다양한 색감이 조명되었고
특히, 일본 솔잎 모양과 유사하지 않은 형태로 제작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한국전통그림이니 한국적인 감성만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원래 자개 버전 솔잎은 일본풍의 솔잎이 가장 눈에 익고 제작하기도 편하거든요.
파도까지도 다양한 컬러감을 적용하였습니다.
입체감도 층층이 두었고요.
일월오봉도 태황제 2023 자개
2023 자개 버전도 소개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때만 해도 아이디어가 딱 여기까지였습니다.
이름만 자개 버전이지 그다지 큰 감흥을 주지는 못했습니다.
솔잎도 파도도 그냥 무난한 색감을 찾아 표현하였고 오봉산 역시 비교적 단조로운 형태와 빛깔로 제작되었습니다.
일월오봉도 태황제 2024 자개
2023 자개 버전을 업그레이드 한 작품이 2024 자개 버전입니다.
작게 보면 그 차이가 크지 않지만 아래와 같이 확대해서 보면 확연히 느낌이 달라집니다.
일월오봉도 태황제 2024 자개 장생물
이번 나전칠기 자개 버전 시리즈가 나오게 된 결정적 계기가 된 작품입니다.
외국에서 한국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작품으로 대형 인테리어에 적용될 예정인데 이 정도는 되어야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크게 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현재는 시안이니 최종 결과물은 일부 달라질 수도 있겠네요.
나전이라는 표현은 한국, 중국, 일본 공통으로 사용하는 용어이고 한국은 고유한 '자개'라는 고유어를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나전칠기, 칠기는 모두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조개껍데기로 장식하여 제작한 가구나 소품들을 일반적으로 우리는 자개라고 부릅니다.
현재는 재료 손질부터 가구 제작까지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공방을 국내에서 찾기 어렵고
주로 중국, 버마, 타이 등에서 생산된 자개 가구나 소품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우리 공예는 아닌 셈이지요.
자개 공예 자체가 역사가 아주 깊고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버마, 타이 등 아시아권에서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대표적인 예술입니다.
앞서도 언급하였지만
저에게도 자개 느낌이 물씬 풍기는 전통적인 일월오봉도나 십장생도를 그려달라는 분들이 계셨는데
현실적인 제약이 많아 그동안 제대로 준비를 하지 못했습니다.
조개 특유의 광택과 질감을 살린 영롱한 자개를 십장생도와 같이 복잡한 그림에 구현한다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하거든요.
컴퓨터 제한 용량을 초과하는 초거대 작품이 제작되어야 하는데 현재 제 컴퓨터로는 감당불가입니다.
그래서 포기했는데
그나마 일월오봉도는 그 느낌을 어느 정도 살릴 수 있을 것 같아 몇 차례 시도를 했으나 썩 원하는 결과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계속해서 의뢰들을 하시니 욕심이 생겨 이번에 다시 도전을 해보았습니다.
완벽하지는 못하지만 자개 느낌에 근접한 색감 구현은 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RGB 모드에서는 더 현장감 넘치는 그림이 완성되지만 인쇄를 하면 색감이 엉망이 되니 CMYK 모드로 작업을 해야 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이것은 디자이너만 아는 고충이지요. 모니터로 보는 것과 실제 인쇄물이 전혀 다른 느낌을 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언젠가는 자개 질감까지 다 구현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하며...
일월오봉도 활용 예제
이 작품은 이렇게 대형 인테리어로 적용하여야 제 빛을 발합니다.
태황제 자개 역시 이렇게 초대형 액자나 인테리어로 실사출력을 할 때 제 가치를 더합니다.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이 한국인이라면 사랑하고 기억할 대표적인 그림이 일월오봉도입니다.
일월오봉도는 한국 예술의 정수를 담은 작품으로서, 그림의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철학적 내용과 깊은 의미 때문에 인류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이 작품을 통해 전해지는 미학은 조선의 정치철학을 엿볼 수 있고
자연과 예술의 조화를 통치이념까지 아우르고 있습니다.
그림이 담고 있는 의미로는 가장 웅대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일월오봉도는 섬세한 선과 색채의 조화, 공간의 균형을 통해 전통 회화의 기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합니다.
일월오봉도는 전통 회화의 아름다움을 통해 우리에게 한국적 미의 깊이를 전하는데, 그 속에서 우리는 현대에도 이어지는 한국 예술의 아름다움과 정취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우리에게 한국의 자연과 문화, 더 나아가 삶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생각하게 하는 특별한 예술작품입니다.
그래서 아이디젠은 다양한 일월오봉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문양심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에 미쳐야만 완성이 가능한 작품들 - feat. 썸네일 (1) | 2023.12.22 |
---|---|
일월오봉도, 십장생도 실제 시공 사례 종합 (2) | 2023.12.20 |
청룡과 일월오봉도 블루의 향연 (0) | 2023.12.04 |
2024년에는 세상에 하나뿐인 청룡 자켓을 만들어볼까? (0) | 2023.11.29 |
이 정도는 돼야 일월오봉도 민화라고 하지(feat. 태황제 클래식) (0) | 2023.11.29 |